티스토리 뷰
청년 도약 계좌: 청년을 위한 자산 증식 상품
청년도약계좌는 만 19~34세 청년을 위한 정부 지원 자산증식 상품입니다. 중장기 목돈 형성을 돕기 위해 설계되었으며,
월 70만 원씩 5년 동안 납입하면 5,000만 원의 큰돈을 만들 수 있습니다.
가입조건
- 청년도약계좌 가입 연령 조건: 만 19~34세 청년 (병역 이행 기간은 연령 계산에서 제외)
- 청년도약계좌 가입 소득 조건: 개인소득 연 6,000만 원 이하이면서 가구 소득이 중위소득의 180% 이하인 청년
(가구 소득 중위 180%는 1인 가구의 경우 월 소득 세전 374만 원, 2인 가구의 경우 622만 원)
청년 도약계좌 혜택
- 비과세 혜택: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 모두 비과세 혜택을 제공합니다.
- 납입 금액: 청년도약계좌는 월 40만 원에서 70만 원까지 납입 가능하며, 정부가 3~6% 지원금을 제공하고 은행 이자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.
-가입 후 3년까지는 고정금리를, 이후 2년은 변동금리를 적용합니다. 금리 수준은 곧 확정할 예정입니다.
- 저속득층 청년 ( 예: 2400만 원 이하)은 우대금리 부여
가입 시 유의할 점
- 완납 가능 여부 확인: 가입자는 5년 동안 중도 해지 없이 완납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.
- 중도 해지 시 수수료: 중도 해지 시 중도해지이율을 적용하며, 기본이율의 90%를 유지한 기간에 비례해 적용됩니다.
- 청년희망적금 갈아탈 수 있도록 검토 중: 청년희망적금 가입자도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탈 수 있도록 특별중도해지 제도를 검토 중입니다.
- 합리적인 납입 금액 결정: 수입과 지출을 분석해 저축 여 유 금액을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납입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.
신청 방법과 출시 예정일
- 청년도약계좌의 구체적인 신청 방법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.
- 청년도약계좌는 2023년 6월에 출시 예정이며, 세부 사항은 추후에 공지될 예정입니다.
※ 청년도약계좌 상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안내는 서민금융진흥원콜센터(1397)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